2020년 항공기 타고 울릉도·흑산도 간다!
50인승 소형 항공기용 공항 건설… 전국 공항에서 1시간 내 접근
울릉도, 홍도, 가거도 등의 섬 지역 다이빙투어 가기 쉬워
2020년까지 울릉도와 흑산도에 50인승 소형 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는 소형 공항이 건설된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4월 9일(수) 공항 건설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하였다. 울릉도, 흑산도에 건설될 공항은 50인승 소형 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는 규모로서, 도서지역에 건설되는 우리나라 최초의 소형 공항이다. 공항이 건설되면 전국 공항에서 1시간 내에 갈 수 있게 되어 관광수요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독도 관광 활성화 등의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울릉공항 : 총사업비 4,932억 원, 사업기간 2014~2020년
흑산공항 : 총사업비 1,433억 원, 사업기간 2014~2019년
용역기간은 2015년 4월까지이며, 용역과정에서 울릉도와 흑산도 공항개발예정지역에 대한 기초자료 조사, 항공수요 예측, 공항시설 건설 및 운영계획 수립, 타당
성 분석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을 통해 수립될 울릉공항 및 흑산공항 건설 기본계획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2015년 중순에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이후 설계와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2020년경에는 항공기를 이용하여 울릉도와 흑산도에 방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울릉도는 연간 약 40만 명, 흑산도는 연간 약 20만 명의 방문객이 찾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해상 관광 명소이다. 또한, 울릉도는 우리나라 동쪽 끝에 위치한 독도와 흑산도는 섬 전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홍도와 연계한 관광이 활성화되어 있다는 공통점도 있다.
2013년 울릉도 방문객 41.5만 명, 독도 방문객 25.6만 명
2013년 흑산도 방문객 22.7만 명, 홍도 방문객 42.7만 명
그러나 그간 선박을 이용해서만 방문할 수 있었기에 수도권에서는 7시간 이상이 소요되어 접근성이 좋지 않았으며, 동절기 해상기상 악화 시에는 결항 등으로 인한 불편이 있었다. 두 섬에 공항이 건설되어 항공기가 운항하게 될 경우, 전국 공항에서 1시간 내에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지역주민의 통행불편이 해소됨은 물론, 관광수요 증대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화, 대표적 미래 먹거리산업인 소형 항공 산업 발전 등의 기대 효과가 예상된다. 또한, 국제노선과 연계한 관광 상품 개발과 국제 홍보를 통해 아름다운 두 섬을 비롯한 독도, 홍도의 매력을 세계에 알리고 외국인 관광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동해와 서해의 요충지에 자리한 두 섬의 위치를 고려할 때, 울릉공항과 흑산공항은 효율적인 해양영토 관리지원 역할도 병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울릉공항과 흑산공항이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도서지역 소형공항인 만큼 해외의 유사 공항 사례를 충분히 조사하고 벤치마킹할 계획이다. 또한, 공항의 건설과 운영이 천혜의 관광지인 두 섬에 미치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역주민, 전문가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기본계획에 반영함으로써 친환경적이고 아름다운 공항, 안전하고 쾌적한 공항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울릉공항 및 흑산공항 사업개요
추진경위 및 향후 계획
구분 |
울릉공항 |
흑산공항 |
총사업비
(예비 타당성 조사 기준) |
4,932억 원 |
1,433억 원 |
사업기간 |
2014~2020년 |
2014~2019년 |
시설계획 |
20인승 항공기 취항 규모 |
▶ 2011.1 :「 제4차(2011~2015)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 도서지역 소형공항으로 울릉·흑산공항 개발계획 반영
▶ 2011.12~2013.6 : 울릉·흑산공항 예비 타당성 조사(KDI)
▶ 2013.7 : 예비 타당성 조사 결과 타당성 확보(B/C : 울릉 1.18, 흑산 4.38)
▶ 2014.4 :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평가 용역 착수(~2015.4)
▶ 2015년 중 : 기본계획 확정·고시